바리스타가 외식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전문직업 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현재 많은 대학교에서 바리스타 전공 과정을 개설하여 전문적으로 커피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직업전문학교나 사설학원뿐만 아니라 문화센터, 주민센터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에서도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커피교육을 진행해 많은 바리스타를 배출하고 있다.
이렇게 여러 기관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바리스타로서의 직무수행능력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의 수준에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바리스타 직무에 대한 능력표준을 만들고 산업현장에서 해당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적인 소양 등을 체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일·교육·훈련·자격이 체계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
NCS의 다양한 직무능력 중‘커피 바리스타 직무’는“커피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법으로 커피를 제조하여, 고객에게 서비스하고, 커피매장을 관리·운용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NCS의 바리스타 직무는‘식음서비스’의 큰 활동 영역 틀에서‘식음료조리·서비스’의 중분류, ‘식음료서비스’의 소분류를 거쳐야 비로소 도달하여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커피산업은 앞으로 여러 외식산업에서 멀티 매장의 브랜드화가 점차 가속되면 서 제4차 산업혁명에 맞춰 빠르게 전문성을 가지고 발전해 나갈 것이다. 이에 따라 바리스타의 직무 또한 다양하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 같은 새로운 직무능력은 NCS 기반 바리스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야 한다. 그래야 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훈련이 이루어질 것이다.
NCS를 통하여 산업현장과 교육기관이 바리스타 직무능력에 대해 끊임없이 피드백을 주고받아야 커피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01 NCS 기반 커피 & 음료의 기초
02 NCS 기반 커피의 생산 & 수확 & 가공
03 NCS 기반 카페 카푸치노
04 NCS 기반 에스프레소
05 NCS 기반 기계학
06 NCS 기반 식품의 안정성에 대하여
07 실기시험 규정